티스토리 뷰

반응형

방광염 (Cystitis)


정의

다른 이상 없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방광염이라고 불리는 것이 급성 방광염입니다.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다른 장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이며, 지속적이고 완치가 어렵습니다.

 

원인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대장균인 박테리아가 요도를 통해 요로로 들어가 방광에서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여성은 요도가 짧아 방광에 박테리아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에 더 걸리기 쉽지만, 남성도 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일부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잘못된 위생수칙: 화장실을 사용한 후 등에서 앞으로 닦는 등 개인위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항문 부위에서 요로로 세균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b) 성행위: 성교는 세균을 요도에 유입시켜 특히 여성의 방광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c) 요로 이상: 특정 구조적 문제나 요로의 이상은 정상적인 소변 흐름을 방해하여 박테리아가 잘 자라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방광염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은 조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에 중요합니다. 방광염의 징후는 가벼운 불편함부터 심한 고통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a) 빈뇨: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고(하루 8회 이상) 소량의 소변만 흘려보낸다면 낭포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b) 타는 듯한 느낌(작열감) : 소변을 보는 동안 지속적으로 타는 듯한 느낌이나 따가운 느낌은 방광염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c) 흐리거나 피가 나는 소변: 방광염은 소변의 외관에 변화를 일으켜 흐리게(혼탁뇨) 하거나 악취가 나며 심지어 피로(혈뇨) 얼룩지게 할 수 있습니다.

d) 골반 통증: 하복부나 골반 부위의 불편함이나 압력은 방광의 염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 저등급 발열: 일부 경우에, 방광염은 미열로 이어질 수 있고, 감염이 신장으로 퍼져 나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f) 요절박 :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며 참을 수 없는 증상입니다.

g) 발열, 오한 등 전신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치료

다행히도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을 제거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a) 항생제: 세균성 방광염의 경우 의료 전문가들이 종종 항생제를 처방하여 근본적인 감염을 목표로 하고 제거합니다.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항생제의 전체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감염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b) 진통제: 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는 소변을 보는 동안 불편함과 타는 듯한 느낌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 수분 공급: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면 요로에서 박테리아를 배출하고 추가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d) 자극제 피하기: 회복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카페인, 알코올, 그리고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제를 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 폐경 후 재발하는 경우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f) 배변,배뇨 후 앞에서 뒤로 닦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결론

방광염은 불편하지만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원인을 이해하고, 증상을 인식하고, 적시에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은 이 요로 감염을 막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좋은 위생 관행을 유지하고, 수분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면 낭포염의 재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방광염을 앓고 있거나 지속적인 소변 증상을 겪고 있다고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위해 주저하지 말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적절한 관리와 관심만 있다면, 여러분은 방광염을 극복하고 편안하게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건강은 돌볼 가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그러니, 여러분이 필요한 도움을 찾는 것을 지체하지 마세요. 정보를 계속 얻고, 사전 예방을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